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부업 및 경제관련

쉽게 이해하는 비트코인 마진거래 레버리지 개념과 방법

by 바리새뀨 2023. 5. 4.
728x90
반응형

비트코인 마진거래는 흔히 레버리지라고 부르기도 하는 선물 매매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요약하면 내가 보유하고 있는 금액보다 더 금액으로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내가 보유한 금액 x00배 의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레버리지? 마진거래? 선물? 그게 다 뭐야?

최근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버리지 활용, 즉 마진거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비트코인으로 큰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은 이러한 마진거래를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레버리지란 투자자의 투자금액 대비 더 많은 비트코인을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마진 거래(레버리지)는 이름의 뜻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레버리지는 '지렛대'라는 뜻인데, 내 자금을 지렛대 삼아 더 큰 자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즉 위 그림처럼 무거운 A라는 금액을 B라는 배율의 지렛대로 들어올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가진 자금의 일부를 증거금으로 거래소에 예치하고 레버리지를 이용해 거래 금액을 증대시킵니다. 예를 들어, 10배 레버리지를 이용할 경우, 1 BTC를 구매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이 1/10 BTC로 내려갑니다.

 

이 방법으로 내가 가진 금액은 100원인데, 100배 레버리지를 하면 10,000원만큼의 거래량으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마진거래의 수익성

이렇게 보면 100원만 가지고 10,000원 만큼 거래할 수 있으니 개꿀이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꼭 그렇진 않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수익이 나면 그만큼 더 받지만, 손실이 날 경우도 배율만큼 손해가 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수익이 온전히 내 수익이 되지 않습니다. 즉 비트코인 가격이 100원이었다고 합시다.

100원으로 100배 레버리지를 적용하여 10,000원 만큼의 거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이 100% 올라서 200원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나는 10,000원으로 거래를 하였으니 수익이 19,900원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레버리지 거래는 아래 계산식을 따라갑니다.

 

[증거금(내 돈) x 레버리지 x 변동률] - 수수료

 

즉 최종 수익은 1,000원이 됩니다. 여기에 수수료까지 빼면, 그보다 더 적은 금액이 됩니다.

 


마진거래, 레버리지 거래 방법

비트코인 마진거래(레버리지)를 위해서는 먼저 거래소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레버리지는 선물(Future)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국내거래소, 업비트나 빗섬은 해당 선물거래를 지원하지 않기에 해외 거래소를 활용해야 합니다. 거래소는 바이낸스도 있고, 아래 거래소들도 있습니다. 대부분 거래소들은 선물거래에 대한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회원가입 후 거래소에서 마진거래 계좌를 개설합니다. 보통 선물, 즉 Future라는 탭에서 거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보통 현물과 마진거래를 위한 자금은 구분되어 운영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달러랑 동일한 가치를 가진 USDT(테더)라는 단위를 사용하게 되며, 국내에서는 리플 등의 다른 코인을 구매한 뒤 다른 거래소로 보낸 뒤 매각하고 선물계좌로 옮겨서 운영해야 합니다.

 


 

선물거래, 마진거래의 위험성

마진거래를 하기 전에는 반드시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안내문을 숙지하고, 선물의 개념과 마진거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진 거래는 매우 복잡한 개념이므로, 초보자는 먼저 가상화폐 현물을 거래하며 암호화폐의 변동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쌓은 후에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리지 거래는 투자자의 이익을 크게 높일 수 있지만, 동시에 손실도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청산'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산은 가진 돈을 한방에 모두 날리고 속된 말로 깡통 찬다고 하죠. 

레버리지를 많이 쓰면 그만큼 조금만 상승/하락해도 내가 건 돈을 다 날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한 레버리지 비율을 선택하고, 안전한 거래를 위해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선물 거래는 롱(오른다) / 숏(내린다) 라는 두 가지 선택지만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높은 레버리지로 홀짝 하듯이 투자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높은 확률로 반드시 청산당합니다.

 

특히 선물거래는 수수료가 비싸서, 잃을때는 수수료까지 크게 잃고 벌 때는 적게 법니다.

꼭 공부 많이 하고, 제대로 된 투자합시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